[Spring, OOP] 생성자 주입이 좋은 이유와 스프링을 이용한 다양한 DI
GOAL
- 다양한 의존성 주입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각 의존성 주입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생성자 주입이 권장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실험을 위한 클래스 의존관계
우선 의존관계 주입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수정자 주입(setter 주입)
- 필드 주입
- 생성자 주입
메소드 주입 방법은 수정자 주입과 비슷하니까 설명은 따로 생략했습니다.
수정자 주입(Setter)
@Service
public class OrderService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Autowired
public void setDiscountPolicy(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
단점
- 대부분의 의존관계 주입은 한번 일어나면 애플리케이션 종료시점까지 의존관계를 변경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setter는 언제든 변경되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수정자 주입을 사용하면, setXxx 메서드를 public으로 열어두어야 합니다.
즉 언제 어디서든 변경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필드 주입
@Service
public class OrderService {
@Autowired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단점
- 코드가 간결하지만, 외부에서 변경하기 힘들다. 프레임워크에 의존적이고 객체지향적으로 좋지 않다.
- 순수 자바 코드로 테스트를 작성하기 힘들다.
생성자 주입
@Service
public clas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Autowired // spring framework 4.3부터 생성자가 하나일 경우 생략 가능
public OrderServic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
불변
- 생성자 호출시점에 딱 1번만 호출되는 것이 보장됩니다.
- 생성자 주입은 객체를 생성할 때 딱 1번만 호출되므로 이후에 호출되는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불변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의존성을 주입을 누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오류로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Test
void createOrder() {
// 생성자에 값을 넣지 않을 경우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 // 컴파일 오류 발생
}
final 키워드
생성자 주입을 활용할 경우 값의 불변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final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자를 통해 의존성을 설정하고 변경할 일이 없으므로 final으로 안전하게 불변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setter방식으로는 final 키워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final은 assign reference를 변경할 수 없는데, setter는 assign reference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상충됩니다.
결국 생성자 주입을 이용하면 원하는 구현체를 주입할 수 있으며, 순수 자바 코드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착각할 수 있는것이, 의존 관계 주입은 스프링 공부랑은 관련이 없습니다
OOP랑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흔히 생성자로 의존 관계를 주입하는 것이, 스프링이랑 관련지어서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객체지향이랑 관련이 있는것입니다. 순수 객체지향적으로 의존 관계는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Test
void creatOrder() {
//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new FixDiscountPolicy());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new RateDiscountPolicy()); // 구현체 변경
}
정리
- 생성자를 통해서 의존 관계를 주입하면, 프레임워크를 떠나서 순수 객체지향적으로 좋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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