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flow에 gitmoji를 얹어보자
정확히 말하자면 commit 메세지에 gitmoji를 이용해서 git-flow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git-flow는 git branch 전략 입니다.
gitmoji란 커밋 메세지에서 이모티콘 사용을 표준화하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커밋 메세지에 깃모지를 이용함으로써 사용된 이미지만 보고 커밋의 목적이나 의도를 쉽게 식별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전 동료님에게 추천받아서 활용하게 되었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쓰여서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우선 git flow 전략을 이용하면 브랜치의 작업 흐름도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개로 커밋 메세지를 직관적으로 보이게하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선 커밋 메세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chris beams가 소개했던 커밋 메세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일반적인 커밋 메세지보다 직관적이고 정리된 느낌이 있지만,
커밋이 많이 쌓이게 되면 단순 텍스트만으로는 직관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커밋 메세지에 깃모지를 사용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git flow 전략을 이용하여 아주 간단한 예시를 만들어 봤습니다.
한글로 간단한 커밋 메세지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는 더 명확하게 메세지를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간단한 예제라 보는데 큰 불편함이 안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커밋메세지가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깃모지를 활용해서 커밋 메세지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소스트리를 이용할 경우 배경이 흰색이라 ✨(추가) 이게 잘 안보이긴 하지만, ide나 터미널 배경이 어두운 색일 경우 잘보입니다.
깃모지를 이용할 경우 사용된 이모지만 보고 커밋의 목적이나 의도를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삭제, 리팩터링, 추가, 테스트, 머지 .. 등등)
그리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모든 메세지를 읽지 않고 기능 단위로 원하는 커밋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처음 본 사람은 낯설게 느껴질 겁니다)
개발은 협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팀원들과의 충분한 협의를 거치고 진행해야합니다.
영문으로 커밋 메세지를 작성하는 분들은 이런식으로 메세지가 작성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무슨 이모지가 있고 어떤 기능에 어떤 이모지를 사용해야하나?
바로 밑에 설명 홈페이지를 첨부하겠습니다.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깃모지 목록 설명서
터미널에서 편하게 작성하기
인텔리제이에서도 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지만 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모지지가 아닌 텍스트로 입력이 되는데, 이럴 경우 이모지가 아닌 텍스트로 보입니다.
'IDE, Git,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csv를 활용한 쉽고 유연한 설계 (0) | 2022.06.04 |
---|